콜럼비아 대학교 (Columbia University), 미술사학 박사 / 석사
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고고미술사학과 학사
저서
『현대미술키워드 I』 헥사곤, 2022.
『바우하우스』(공저), 안그라픽스. 2019
『한국 현대미술의 기수들』(공저), 현대미술관회 출판부. 2018
Coexisting Differences: Women Artists in Contemporary Korean Art, Hollym, 2012
『아방가르드란 무엇인가?』, 민음사. 2002.
『오페라거리의 화가들: 시민사회와 모던회화의 역사』, 효형출판사. 2002.
『네 영혼에 창을 열어라』(공저), 민음사, 2002.
논문 (선별됨 )
「포스트-팬데믹 퍼포먼스의 현존성과 재현 논의: 아르토의 잔혹극과 라우센버그의 <오픈 스코어>, 『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』 v.55, 2021.
「아카이브로서의 재연: 댄스 퍼포먼스의 기록과 재연 연구」, 『미술사학』vol. 39. 2020. . 「안네 임호프의 <파우스트>연구: 퍼포먼스와 관객의 통합성」, 『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』 vol .52. 2020.
「참여의 미학: 참여 담론과 현대미술 교육의 과제」, 『미술교육논총』 vol. 32(3), 2018.
「엘레노아 안틴의 <엘레노라 안티노바>연구: 아바타의 확장과 정체성의 미학」『조형미디어학 』Vol.20(4), 2017,
「작품제작 과정으로서 플랫폼의 역학과 의미」 『한국예술연구』vol.14, 2016.
「혼성모방과 ‘관객의 텍스트’ 탄생」, 『visual』vol.12, 2015.
「계몽과 담론사이 : 한국 단색화 비평논의 연구」, 『미술사학』 vol. 30, 2015.
「여성퍼포먼스 미술과 정체성의 형성: 타자의 위치에서 주체의 자리로」, 『조형미디어학』, vol. 18, 2015.
「소재의 다양성과 신체해석의 확대 : 여성 개념미술작가 연구 」 『여성연구논총』, vol.16, 2015.
「트라우마 미학: 낸골딘 사진 연구」, 『미술이론과 현장』, vol.17, 2014.
"Critical Theories for Korean Contemporary Art: Postcolonialism and Beyond in Sooja Kim's Artworks," Annual Meeting of AAS(Association of Asian Studies) at Philadelphia, 2010.
"Women Artists and the power of Contemporary art of Korea" William Paterson University - Teaching Asia Conference, 2010.
“Issues in Korea contemporary art” (University of Hawaii at Manoa)
Eternal Blinking : Contemporary art of Korea Exhibition Symposium. 2010.
"Reconstructing Mimicry: Similarity and Beyond," Seminars on Global art and Design. Parsons School of Design/New School University. 2005.
"Suk-nam Yun's <Mother> Series and its Femininity" Annual Symposium of Association of Asian Studies (Washington D.C.), 2002.
주요 경력
2015-2018 한국 서양미술사학회 회장
2016 예술체육학진흥협의회 회장
2018~ 2022. 법무부 국적심의위원회 전문위원